Yun, Weedong

윤위동 (b.1982)

2008 중앙대학교 서양화학과 졸업


개인전

2022 윤위동 개인전 나마갤러리. 서울. 한국.

2022 윤위동 개인전. 프린트베이커리 롯데월드타워점. 서울. 한국

2021 윤위동 개인전. ‘순환’ 본화랑. 서울. 한국.

2021 윤위동 개인전. 프린트베이커리 부산 센텀점. 부산. 한국.

2021 MONOLOGUE,갤러리 반드트라소. 부암동. 서울. 한국.

2021 윤위동 개인전. 에비뉴엘 월드타워 프린트베이커리. 미니겔러리.서울. 한국.

2019 사계(四季) 윤위동 개인전. 더 트리니티갤러리. 옥인동. 서울. 한국.

2018 MONOLOGUE 윤위동 개인전. 성북동 254갤러리. 성북동. 서울, 한국.

2017 ‘실존회화’ 인산 윤위동 개인전. 장흥아트파크 어린이 미술관.

2013 《通하다》, 서울옥션 강남점. 서울. 한국,

2010 한원미술관 초대 개인전 《CONTRAST》,서울. 한국.

2009 윤위동 회화전. 인사아트센터 1층 전시장. 서울. 한국


2인전 이태수, 윤위동 2인전. 무용. 띠오겔러리. 서울. 한국

          ‘유충목,윤위동 2인전’ 유진갤러리. 서울 한국


단체전

2022 스페이스 제인앤클레어 개관전. 서울.,한국

“더 컬렉션 아트페어” 현데백화점. 서울 한국

아트부산 본화랑 부산. 한국

2021 “나누는 기쁨전” 컬러비트갤러리. 서울 한국

“WELCOME & ENJOY, 아트지지갤러리.서울. 한국

크리스마스 선물전. 프린트베이커리.롯데월드타워.서울.한국.

대구아트페어’ 엑스코 본화랑.대구. 한국

‘아트 DMZ 페스티벌 파주일로’ 파주출판단지.끼스튜디오.파주 한국

“KIAF”한국국제아트페어 반디트라소갤러리. 삼성동 코엑스.B홀. 서울.한국

“My First Collection”展 대경뮤지엄.서울,한국

RE-BRAND NEW & NFT 인식의 틀 확장. 유진갤러리. 서울. 한국.

조형아트서울. 반디트라소갤러리. 코엑스 C홀. 서울. 한국.

어반브레이크 아트아시아. 본화랑. 코엑스 C홀. 서울. 한국.

layers on layers, 오브제후드갤러리. 부산 .한국.

화랑미술제, 반디트라소갤러리. 코엑스C홀. 서울,한국.

2020 “선물전”신세계백화점. 강남. 한국.

“유충목”개인전. 콜라보 참여. 끼스튜디오. 파주, 한국

URBAN CONTEMPORARY ART. 삼성동 코엑스홀. C 1&2 서울. 한국

한국국제아트페어.온라인 뷰잉룸, 반디트라소겔러리. 서울. 한국

어반브레이크 아트아시아. 본화랑. 코엑스 C홀. 서울. 한국.

“인영 문웅 콜렉션”. 세종문화회관. 서울. 한국

“FULL of STARS ONE PIECE” 디아트플렌트 요 갤러리. 중구 명동길 74 서울. 한국

인사동 문화축제. B1 센트럴 뮤지엄. 인사동. 서울. 한국

서울아트조형 웅갤러리, 본화랑. 코엑스. 서울. 한국

부산 바마(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본화랑. 부산. 한국

화랑미술제 반디트라소 갤러리. 서울. 한국

삼정타워 1주년 기념 “Star+展” 프리뷰 자선경매. 서울. 한국

행복한 그림전. 10-100. 맥화랑, 부산. 서울. 한국

종이에 그리다. 디아플렌트 요 갤러리. 서울. 한국

한뼘아트페어. 디아플렌트 요 갤러리. 서울. 한국.

가치의 같이. 인사아트센터. 인사동. 서울. 한국.

W299 프로젝트. 웅갤러리, 브루지아 갤러리. 본 갤러리. 브루지에 히가이 갤러리. 서울. 한국

코로나 피해돕기 온라인 자선 경매..서울옥션. 서울. 한국.

2019 길리어드 2019 희망겔러리 We believe. 서울. 한국

자문박축제. 평창동 가나아트센터. 서울. 한국

아티스트 토크 클래스 아난티 청담. 트리니티겔러리. 서울. 한국

2016 2016 아트울산. Bagic $ Realism. 울산대공원 남문광장. 울산. 한국

2014 《너를보고 웃는다》, 서울옥션 강남점. 서울. 한국

《面面 시대의 얼굴》, 가나아트센터.서울. 한국

《Equilibrium_Sound of Silence: 윤위동,이만나 2인전》, csp111artspace

2013 《힐링‘ 3인전》, CSP. 서울. 한국

33인의 3호 삼삼한 그림전. cps111artspace. 서울. 한국

2012 한국국제아트페어. 가나아트갤러리. 코엑스. 서울. 한국

Hyper-Realist》 Albemarle 갤러리, 런던, 영국

《contast" Moorhouse》, 하다갤러리. 런던, 영국

《Group Gurad》, 인터알리아갤러리. 서울. 한국

《Love is 37.5》, 가나아트센터. 서울. 한국

《Mother Image in Korea art》,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서울. 한국

《Hiling Camp》, 가나아트센터. 서울. 한국

화가의 의자전. 인사아트센터. 서울. 한국

2011 《2011 Summer Show》, HADA갤러리, 런던. 영국

《New Artist Festiva》, 공평아트센터 서울. 한국

2010 《키아프 한국국제아트페어. 반디트라소 갤러리. 코엑스. 서울. 한국

Sotheby's “Forming Expressions 3Approaches to Beauty》,Artlink Gallery, 이스라엘.

《부산비엔날레》, Busan center. 부산. 한국

《IN The Wild》, 인터알리아. 서울. 한국

《Global Hibrid》, "Hancock University, Art&Design Center, 캘리포니아.미국

2008 《ASYAAF》 아시아 청년작가 축제, 구 서울역사. 서울. 한국

《Sotheby's "Korea Now”》, Artlink Gallery, 이스라엘 텔아비브.


레지던시

2011~ 가나장흥아틀리에


작품 소장

한원미술관

Artist Statement

작은 모래알 하나에 우주가 담겨있다.

작은 모래알 하나에 지구의 역사가 담겨있다.

작은 모래알이 뭉쳐서 돌이 되고 바위도 된다.

그래서 돌이나 바위에 기도하는 것이다.

바위는 신이 드나드는 통로이기도 하다.

나는 인간이 윤회한다고 믿는다.

모래나 흙이 뭉쳐서 돌이 되고 그것이 부서져서 다시 모래나 흙으로 돌아간다.

이것을 계속 반복해 왔다. 그것을 암석윤회라고 한다.

모든 것은 윤회한다. 자연의 이치이다.

모래위에 돌이 미끄러져 가는 모습은 모래알이 뭉쳐서 돌이 되는 과정을 표현한 것이다.

그래서 돌은 부조로 조각이 되어있다. 뭉쳐서 덩어리가 되었다는 것을 말한다.

나는 자연의 일부이며 자연의 이치를 담긴 그림을 그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추우나 더우나 모든 것을 견디어 내는 돌.

Review

깊게 침잠한 검은 바탕 위로 튀어나올 듯 존재감을 드러내는 돌의 초상. 성북동 갤러리 254에서열리는, 극사실주의 회화로 주목을 받아 온 윤위동의 개인전 전경이다. 돌의 결과 질감이 세세하게 살아있어 만져질 듯 실제 같지만, 사람만한 크기의 거대하고 인위적인 포즈를 취한 듯 우뚝 선 돌탑은 현실감과 거리를 만든다. 그렇게 자신은 실재 돌이 아니라 무대 위에서 조명을 받은 연기자와 같이 작가에 의해 성격이 부여된 창조물임을 항변하는 듯하다. 또 돌의 윤곽선이 미세하게 검은 바탕에 스며들며 현실과 구분되는 회화성을 더 섬세히 드러낸다.

윤위동은 70년대 후반 이후 한국 화단에서 꾸준히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극사실주의 회화의 계보를 잇는 작가이다. 2012년까지 작가는 세필로 그린 수채화로 유화가 낼 수 있는 사실적 표현을 넘어서는 정교한 인물화 작업을 선보였다. 대상의 형상성과 표현기법 자체가 작품의 본질이기도 한 극사실주의 회화의 특성상, 보통 특정 대상이나 표현기법에 몰입하여 꾸준히 정진하듯 작업을 하는데, 지난 6년간 수채화에서 아크릴로, 또 인물화에서 정물화로 대상을 바꾼 작가에겐 큰 변화가 있는 듯하다. 이른 나이에 얻은 미술시장의 주목과 세계 경제위기 이후 요동치는 시장의 상황이 그에게 영향을 미친 게 아닌지 추측해보게 한다. 작가는 이 변화의 기간에 콩테, 파스텔, 유화, 금박, 퍼티, 액자 조각 등 다룰 수 있는 모든 재료를 동원해 매체 실험을 한다. 그리고 작가는 돌이라는 견고하고 안정된 물질에 천착하여 모래를 덧입히고 레진으로 돌이 화면 밖으로 돌출되도록 하며 이전과 다른 표현을 선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대상과 기법이 바뀌어도 윤위동의 내적인 표현 기조는 동일하게 유지된다. 전시 제목인 ‘모놀로그’는 윤위동 작업의 현재를 잘 묘사하는 단어이다. 작가의 시점은 근본적으로 대상과 외부가 아닌 내면에 맞춰져 있다. 이는 서구의 하이퍼리얼리즘이 주관을 배제하고 대상을 극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또는 확대해서 묘사함으로 시각적 충격과 낯섦을 주는 방식인 데 반해, 한국의 극사실주의는 전통적인 전일적(全一的)인 시선으로 대상과 나의 거리가 밀착되어 주관성이 반영된 대상으로 표현되곤 하는 점과 맥락을 같이한다. 추상회화가 주었던 1970년대 국내 미술 화풍에 대한 반발로 극사실주의가 성장했다는 배경을 생각하면, 이처럼 동양적 가치관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장지 위에 아크릴 물감으로 돌을 그리며 바탕에 물감의 번짐을 표현하거나, 돌 위에 피어난 꽃과 나비, 새와 같은 화조화의 느낌, 돌과 모래와 물이 순환을 이루며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 윤회의 가치관으로 이 한국 화단의 유전자를 작가의 손끝으로 회귀시키고 있다.

작가가 이루고자 하는 것은 외부 세계가 아닌 내부에 있기에 외부의 대상은 인물이든 자연이든 무생물이든 하나의 시점에서 내부 구심점으로 밀려들어온다. 흥미로운 점은 이전의 인물화나 이번 전시의 꽃과 새와 같은 생물보다 무생물인 돌에 더 강한 캐릭터가 부여된 점이다. ‘모놀로그’ 시리즈는 묵직한 존재감으로 주인공의 자리를 자처하고, ‘자취’ 시리즈의 수분을 머금은 돌은 부드러운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인물이나 생명체를 철저히 대상화하는 표현에서 오는 약간의 불편함이 없기에 오히려 돌 그림에 더 감정이입이 쉬운 것일 수도, 혹은 신작에서 소재로 삼은 돌의 그림에 오랜 방황의 끝에 조금 홀가분해진 작가의 마음이 미세한 균열을 뚫고 스며 나오는 것일지도 모른다.

작가가 만든 완전한 장면, 인고의 과정으로 만들어낸 관념의 세계에서의 독백은 이전 세대 작가들의 고뇌와 조응하며 그 흐름을 이어간다. 오랜 수행의 과정을 거친 작가에게 이제 바라는 것은 안으로 향한 구심력에 외부로 향하는 원심력이 더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한 시점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궤적에 다른 궤적이 더해질 때 더 자유로운 역동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


박소현 전시기획자